공무원시험/가이드

[공무원 시험 준비] 시작 - 시험 공고 [③ 시험 일정, 접수]

평공이 2024. 3. 14.
반응형

 이 글의 대상은 "막 공무원 시험 준비를 시작한 사람" 혹은 "다시 한번 제대로 뜯어 볼 사람" 입니다.

각 지역별로 다른 부분이 있겠지만, 기본적 내용을 본다 생각하고 처음엔 스윽 훑어 보세요.

좀 깊은 내용도 담을테니, 나중에 자세히 읽어보면 좋을 겁니다.

2024년도 제1,2회 경기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.pdf
0.69MB

일단 이 공고 순서대로 따라가 보자

 

 

5. 문제출제

 특별히 주목할 부분은 아니다. 특정 과목은 '비공개'라는 것. 시험 본 후 문제책을 반납해야 한다.

 

 

6. 시험일정

 가장 중요한 내용 2.    [표] 하나면 더 이상 설명할 것은 없다. 팁만 드리겠습니다.

 

(tip) - 응시원서 접수는 국가직, 지방직, 서울시 등 접수 사이트가 다르다. 잘 확인하자.

       - 공부하느라 접수기간을 놓치기도 하고, 접수해 놓고 결제를 까먹기도 한다. 꼭 끝까지 확인하자.

       - 보통 필기시험 본 후, 당일 14시경에 정답이 발표되고, 1달이면 결과 나온다. 

       - 면접시험 보통 특정 날 오전/오후로 나눠 끝난다. 일정이 8.5.~8.17. 이라 된 건 직렬별 날짜가 다르기 때문.

 

 

7. 응시원서 접수(인터넷 접수만 가능)

 이 부분에선 시험 접수할 때 알아 둘 사항을 정리했다. 중요한 것 몇개만 설명하겠다.

 

 - 이전에 지방직, 서울시 시험일자가 달라 둘 다 볼 수 있었다. -> 날짜 같아짐

 - 같은 날에 시험쳐도 자격만 된다면 다 접수할 수 있었다. (특히 서울시는 거주지제한이 없어 가능)

   접수 마감 후, 각 지자체별 직렬별 몇명 접수했는지 공개하는데, 이걸 보고 경쟁률 낮은데 골라 시험쳤다.

   낭비 및 허수를 막기 위해 금지한 듯하다.

 

 - 시험 장소(보통 학교) 확인하고, 응시표도 꼭 뽑아라. 응시표는 필기, 면접시험에 다 쓰인다.

 - 시험 장소에 응시표를 안가져 갔다면, 꼭 시험본부로 가서 말해봐라. 뽑아줄 수도 있다.

 

 

 

 

다음 편에서 계속 하겠습니다.

혹시, 틀린 부분이 있거나 질문사항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.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