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무원시험/가이드

[공무원 시험 준비] 시작 - 시험 공고 [⑤ 기타. 가산점, 유의사항 등]

평공이 2024. 3. 15.
반응형

이 글의 대상은 "막 공무원 시험 준비를 시작한 사람" 혹은 "다시 한번 제대로 뜯어 볼 사람" 입니다.

각 지역별로 다른 부분이 있겠지만, 기본적 내용을 본다 생각하고 처음엔 스윽 훑어 보세요.

좀 깊은 내용도 담을테니, 나중에 자세히 읽어보면 좋을 겁니다.

 

2024년도 제1,2회 경기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.pdf
0.69MB

일단 이 공고 순서대로 따라가 보자

 

10. 양성평등채용목표제

 종종 남성이든 여성이든 좀 더 낮 점수로 합격하기도 한다. 이렇게 성별 컷이 다를 경우 발표해준다.

  - 기대하지 말자. 되면 그냥 감사하자.

 

11. 필기시험 가산점 적용

 이전에는 정보화 자격증(컴활 등)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었으나, 사라졌다.

그러므로!!! 행정직은 "변호사, 변리사"가 아니면 가산점을 받을 수 없다. (사례가 있는지가 더 궁금하다.)

 

 취업지원대상자, 의사상자 등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챙겨보자. 그리고 미리 준비하자.

'합격권'에 많은 사람들이 포진해 있다. 은근 1문제로 당락이 갈리기에 꽤 크다.

   (+) 기술직군은 기사, 산업기사가 가산점을 받는다. 근데 대부분 갖고 있다는 듯하다....

 

12. 응시자 유의사항

 공고에 적혀있는 내용 중 중요하다 생각하는 몇가지를 풀어 설명하겠습니다.

 - 이런게 있었나? 싶었는데. 법과목이나 행정학 등은 항상 "최신" 개정사항이나 판례가 나올 확률이 높다.

   그래서 이런 내용을 시험 직전에 항상!! 특강을 해주니 챙겨 듣자. 이 기준대로 정리해 줄 거다.

 

 - 임용 포기를 하기도 한다. (해봤다) 그럴 때 추가 합격자 발표를 한다. 거의 없다.

   필기점수가 커트라인과 별 차이 안 날 경우. 맘편히 좀 쉬고, 내년을 준비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.

   기대 않고 면접을 봐도 좋다. 스트레스 받지 말고, 공부 일정 흔들리지 말고, 면접 '우수'에 목숨걸지 말자.

 

 

혹시, 틀린 부분이 있거나 질문사항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.

 

반응형